1. 봉사활동
자원봉사는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봉사자들은 월급을 받지 않기 때문에 그저 시간이 나면 얼굴만 한번 비추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진정한 의미의 자유 지원제는 그 이상의 것들을 요구한다.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원 봉사자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자원봉사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참여이다. 수년에 걸쳐 FCE는 많은 헌신적인 자원 봉사자들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 이것은 커다란 축복이었다.
회고해 보면, FCE에는 열심히 일하는 헌신적인 자원 봉사자들과 하나의 조직으로서 완전함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번성할 수 있었다. 우리는 온갖 실수를 했지만, 성실하게 일했고, 그 결과 많은 실수에도 불구하고 파멸은 막을 수 있었다.
성실하게 일한다는 것은 좋은 경영 원칙들을 공동체 원칙들과 통합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그것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리는 경영, 조직 문화의 특성, 합의에 의한 의사 결정 그리고 공동체 그 자체 등에 대해서 더 많이 배워야 했다.
FCE의 비공식 모토 중의 하나는 'FCE는 더 깊이 있게 나아간다'가 되었다. 우리는 조직 구조 안에서 공동체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분석했고, 우리 스스로 직장 내의 공동체가 가진 한계와 중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찾아내었다.
우리가 이런 일을 한 것은 잘한 일이었다. FCE를 시작했을 당시에, 공동체 건설의 주요 고객은 일시적이고 개인적인 성장 경험을 해보고 싶어하는 일반 대중들이었다. 그러나 점차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동체 경험을 갖게 되면서, 주요 고객은 보다 높은 효율성과 창조성을 추구하는 조직들이 되었다.
우리는 공동체의 원칙과 사업상의 경영 방법을 결합시키는 것이 얼마나 복잡 한지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은 주로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 여러 번 시험을 해본 결과였는데 우리는 점증 하는 수요를 성실하게 만족시킬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FCE 활동을 통해서 작가님이 배운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서로 다른가 그리고 우리는 얼마나 그런 차이를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서서히 인식하게 된 것이다.
2. 각자의 삶
새로 태어나려 하는 세계에서 나는 FCE에서 일하기 몇 년 전에 이 분야에서 내 첫 스승들 중 한 사람은 나보다 열 살이나 어리고, 오키나와에서 내 부하로 근무했던 기술병 피터라고 밝혔다. 내가 새 부임지에 도착했을 때, 거기에는 수요를 감당할 만큼 충분히 훈련받은 정신과 의사가 없었다.
그러나 십여 명이나 되는 20세의 기술병들은 할 일 없이 빈둥거리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심리 치료를 시작해 보라고 말하고 현장에서 훈련을 시켰다. 그들 중 반 정도는 그 일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곧 분명해졌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다른 임무를 주었다. 그러나 나머지 6명은 그 일에 타고난 재능이 있었다. 바로 그들 중 한 명이 피터였다. 그는 2년 동안 정신과 치료사로서 임무를 아주 잘 수행했다.
그의 군 복무 기간이 끝나고 미국으로 돌아갈 때가 되었다. 우리가 작별 인사를 할 때, 나는 피터에게 그의 계획에 대해 물었다. 피터가 우유 배달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을 때 나는 매우 놀랐다.
나는 "자넨 훌륭한 정신과 의사야'라고 말하며, "자네가 석사 과정에서 공부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어. 제대군인원호법에 의해 학비도 지원받을 수 있어"라고 덧붙여 말했다. "감사합니다만, 괜찮습니다. 전 이미 계획을 세웠습니다 라고 피터는 단호히 말했다.
그러나 나는 정신과 의사라는 지위가 갖는 여러 가지의 장 점들에 대해서 말하면서 내 주장을 계속 펼쳤다.
마침내 피터는 격한 목소리로 다음과 같이 말했고 나는 할말이 없어졌다. "스캇, 모든 사람이 당신과 똑같지 않다는 것을 그리고 기회가 주어진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정신과 의사가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세요?" 이 이야기는 내가 가진 나르시시즘을 잘 보여 주고 있고 또한 어떤 일에 재능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그것을 직업으로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일반적으로 직업 상담가들은 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직업은 그의 적성과 흥미가 일치하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대하게도 다양한 재능과 관심 분야를 함께 주었다. 어떤 재능을 부여받았는가는 개인마다 다르다. 인간은 서로 다르게 창조되었다.
나는 당신이 가지지 않은 재능을 가지고 있고, 당신은 내겐 없는 재능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자기 도취적 경향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나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가정생활과 개인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도 힘들게 만든다.
각각의 개인이 가진 다양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직장안에서 서로 증오하고 파괴적인 대립 관계가 나타나는 경우의 예를 들어 보자.
얼마 전 나는 어떤 미국 의학협회에 속한 두 이 사회 사이에 팽배해 있는 대립 관계에 대해 상담 요청을 받았다.
그중 하나인 '아메리칸 칼리지'는 주로 현장에서 의료 활동을 하 는 의사를 대변하고 있었다. 또 다른 하나인 '아메리칸 아카데 미'는 연구분야 종사자들을 대변하고 있었다. 이 두 이사회 위원 들은 모두 지적이고, 학력이 높고, 교양이 있는 의사들이었다.
그러나 10년이 넘도록 이 두 기관의 관계는 계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었다. 첨단 의학 분야를 다루는 이 두 기관이 하는 일은 서로 달랐다. 한 곳은 과학적인 접근법을, 다른 한 곳은 예술적인 접근법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는 곧 알게 되었다.
'아메리칸 칼리지 소속의 사람들은 주로 추측과 직감에 의해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모호성에 아주 익숙했고 또 그로 인해 자극을 받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당연했다.
반면에 의학 연구는 다른 과학 분야에서처럼 극도의 정확성과 명료성이 요구 되었다. 이 분야의 개척자적 특성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보다 더 엄격한 정확성이 요구되었다. 그러므로 '아메리칸 아카데미'의 회원들은 모호한 것을 싫어하고 불확실성을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었다.
두 번의 전화 통화 후, 작가님은 이 두 기관이 대립을 하고 있 는 주요 원인은 각 구성원들이 가진 성격의 차이라고 확신했다. 이런 차이는 의사 전달 내용만이 아니라 그 전달 방식에까지 나타났고, 이로 인해 서로 적대적인 것이 당연해 보였다. 서로의 필요성을 이해하기는커녕 서로 다른 개인적 성격 유형을 인정하지 못한 이 두 기관 사람들은 서로 상대방이 가진 적대감이 악의적 의도를 가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불행하게도 둘 다 화해를 해보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
한번 대립 관계에 빠져들면, 개인의 경우처럼 많은 기관 들도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려 하기보다는 싸우려 한다. 만약 이런 개개의 조직들이 계속해서 자문을 받으려 했다면, 그들은 우리가 그와 같은 불필요한 조직 간의 대립 관계를 치료할 수 있는 뛰어난 교육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공동체 건설 기술이라고 부르는 데, 이것은 사람들이 가진 일상적인 자기 도취를 해부해 보여주고 그들과 다른 사람들과의 차이를 볼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이 차이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집단 교육 기술 체계이다. 이 배움의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효과적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사람 들은 서로 다른 사람들이 가진 재능에 상호 의존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사도 바울이 말한 '신비한 몸'의 의미를 가슴속에 새기게 된다.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세상에는 다양한 신의 선물들이 있나니・・・・・・ 신은 어떤 이에게는 지혜의 말씀을 주셨다. 또 어떤 이에게는 지식의 말씀을 주셨다. 어떤 이는 믿음을 받았고, 어떤 이는 치료라는 선물을 받았다. 어떤 이에게는 기적을 일으켜 주시고 또 어떤 이에게는 예언의 능력을 주셨다. 어떤 이에게는 영혼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고 또 어떤 이에겐 여러 나라의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고, 어떤 이는 여러 가지의 언어를 통역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 사람의 몸은 하나이지만, 그 몸은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니. 그 구성 요소는 많지만 결국 몸은 하나이 고・・・・・・ 그 몸은 하나의 요소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많은 요소로 이루어져 있나니. 만약 발이 자신은 손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몸의 일부가 아니라고 한다면, 정말 몸이 아닌 것인가? 만약 귀가 자신은 눈이 아니라서 몸의 일부가 아니라면 정말 그러한 가? 만약 몸 전체가 눈 하나라면 어떻게 들을 수 있는가? 만약 우리 몸이 귀 하나라면 어떻게 냄새를 맡을 것인가? 그러나 하 느님은 원하시는 대로 모든 것을 몸 하나에 다 갖춰 놓으셨다.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이 단 하나의 구성 요소라면, 몸은 어디에 있는가? ・・・・・・ 눈은 손에게 "난 네가 필요 없어"라고 말할 수 없다. 또는 머리가 발에게 '난 네가 필요하지 않아"라고도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신은 몸을 하나로 만드시고, 부족함이 많은 각 구성 요소에게도 많은 영광을 베풀어 주셨다. 그러므로 몸에는 어떠한 균열도 없어야 하고, 몸의 각 구성 요소들은 서로를 똑같이 배려해 주어야 한다. 그래서 몸의 한 부분이 고통을 받을 때, 다른 모든 부분들이 이 고통을 함께하는 것이다. 또는 몸의 한 부분이 영광을 받을 때, 다른 모든 부분들 역시 이 영광을 함께하는 것이다.
당신은 인간이 이처럼 다양하게 창조되고 다양한 방식으 로 부름을 받는 것이 우연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사회가 존재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인간이라는 집단 구성체로서 의사들과 연구원들. 행정 및 입법 기관, 상인들, 농부들, 철광업자들, 사제들, 연관공들, 작가 및 출판업자들, 운동선수 들, 연예인들, 예언가들 그리고 행정 관료 등등이 필요하다.
물론 때로 이들을 연결하는 실이 느슨해질 수도 있겠지만, 이 얼마나 멋지고 다양한 색깔로 잘 짜여진 천인가?
이것은 우리가 FCE 활동을 통해서 배운 교훈이다. 아내분과 작가님은 베풀어 준 것보다 더 많은 보답을 받았어요. 우리는 세계라는 공동체에 속해 있는 많은 친구들을 알게 되었고,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지게 되었다.
3. 은퇴
이제는 아내분과 작가님이 노년기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던 FCE 활동과 그 밖의 다른 활동들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우아한 은퇴를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포함해서 우리의 배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사실 FCE 활동 초기에도 우리의 목표는 FCE가 우리의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잘 운영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조직의 창립 멤버들이 떠나게 되면 조직에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 아주 잘 알고 있었고 또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많은 복음 전 도사들이 성공적으로 조직을 설립했지만, 한 번의 경솔함으로 인해서 그들의 교회와 사명이 무너지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우리 의 목적은 FCE에서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조직 관리의 권한을 다른 사람들에게 넘기고 그들이 독립으로 일할 수 있도록 고무시키면서, FCE의 임무를 아주 잘 실행할 수 있는 사람들의 권한을 강화시켜 주었다.
나의 아버지는 80대가 되어서 어쩔 수 없이 은퇴할 때까지 계속 일을 하셨다. 그래서 나는 사람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 한다고 가르쳤던 우리 집의 전통을 깨뜨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나는 어떤 일을 다른 방식으로 처리한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창립 당시의 이사회 멤버였던 제니스 바필드는 이 점에서 나의 역할 모델이었다. 그녀는 은퇴하라는 신의 말씀을 들었다고 했고, 그 후 8년 동 안 일을 한 후에 우아하게 은퇴했다. 그녀는 내게 11년 동안 일을 한 후에 그녀의 뒤를 따라 은퇴하라고 조언을 했다.
은퇴는 개인적으로 결정할 문제이고, 우리는 각자 나름대로의 방식을 따라야 한다. 나는 신으로부터 저술 활동 외에는 어떠한 책임도 질 필요가 없다는 허락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평생 많은 책임을 지며 살아왔고,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거절하는 것도 배웠어야 했고, 내가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생각하는 책임을 다른 사람들이 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법도 배웠어야 했다. 휴가는 내 인생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내가 은퇴 생활을 즐기는 것은 정당하다고 느낀다.
수많은 축복이 가득했던 인생을 살아오면서 아내분과 작가님은 모험적인 은퇴 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배움을 멈춘 적이 없다. 나는 여전히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 역시 우리의 삶에 있어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녔던 사회적 대 의명분을 위해서 기꺼이 공헌할 것이다. 우리는 지금 많은 시간을 골프를 치면서 보내고 있다. 이것은 단순한 여가 활동일 뿐만 아니라 새롭고 낯선 배움의 경험으로 받아들이면서 즐기고 있다.
또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자주 해외 여행을 하고 있다. 이것 역시 또 다른 배움의 과정이다. 얼마 전 작가님은 아내분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금이야말로 진짜 우리 인생의 황금기야.' "무슨 소리예요. 완전히 대박 터진 거지!" 아내분이 이렇게 맞받아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