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자처럼 상상하라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
모든 부와 성공은 상상에서부터 시작된다. 유대인 부모는 위대한 상상력의 비밀을 안다. 상상력은 부와 성공을 창조하는 힘이다. 힘없이 사라져 버리는 망상이 결코 아니다. 유대인 엄마는 학습력보다 상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 상상력은 자녀의 미래뿐 아니라, 세상의 미래까지 창조한다. 인류 역사상 모든 분야에 있어서 유대 민족이 이룬 놀라운 업적의 밑바탕에는 특별히 훈련된 그들만의 상상력이 있었다.
미국의 석유왕 록펠러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평범하게 자란 아이였다. 이 아이는 '돈은 신이 주신 선물'이라 생각하며 소중하게 여겼다. 성인이 된 아이는 경리직원이 되어 처음으로 돈을 벌게 된다. 그에게는 특별한 재주가 있었다. 바로 돈을 관리하고 불리는 재주였다. 그는 수입과 지출, 저축과 투자금 그리고 기부금액을 매일 기록하며 하루를 반성하고 내일을 계획했다.
가난했지만 그에게는 꿈이 있었다. 꿈 많은 청년은 직장 근처 식당에 앉아 눈을 지그시 감고, 한없이 기쁜 표정을 짓고 있다. 거액의 돈이 통장에 들어오는 상상을 하는 중이다. 훗날 그는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빈민가 출신으로 눈을 감은 채 공원 벤치에 앉아 상상하고 있었다.
도시 한가운데 지식인들이 모이는 오아시스 같은 공간이 있다. 커피를 파는 가게다. 의자는 푹신하고 조명은 아늑하다. 그윽한 커피 원두의 향은 카페 공간을 넘어 거리의 향기가 된다. 사람들은 이탈리아 고급 커피를 마시며 이 공간에서 로맨스와 상상을 경험한다. 그는 훗날 작은 커피 브랜드를 세계 최고의 카페 브랜드로 성장시켜 최고 경영자가 되었다.
세계 최고 부자 워런 버핏은 어린 시절 잠들기 전 '나는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어. 나에게는 돈을 버는 엄청난 능력이 있어. 부자가 되어서 나누는 삶을 살아야지. 멋진 세상을 만들어야지.' 원대한 꿈은 품은 아이는 훗날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상상력으로 현대인들에게 커피 문화를 선물한 하워드 슐츠는 유대인이다. 그는 상상력의 비밀을 아는 사람이었다. 그의 삶의 목적은 더 나은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낭만주의자들에게서 발견한 한 가지 특성은, 일상의 단조로움에서 탈피해 새롭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스타벅스의 목적이기도 하다. 우리는 스타벅스 스토어 안에서 사람들이 커피 한 잔을 마시며 편하게 토론도 나누고 재즈를 들으며 쉴 수 있길 바랐다. 즉, 이웃들의 조그마한 공간인 오아시스를 창조해 내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어떤 사람들이 그러한 곳을 꿈꿀까?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어린 시절이 평범할수록 상상력을 발휘하여 모든 것이 가능할 것 같은 세계를 창조해 낸다. 그것은 내 경우에 있어서 아주 맞는 말이다.
평범한 어린아이였던 슐츠는 상상력이 풍부했다. 상상의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했다. 어렸을 때부터 훈련된 상상력은 세월이 흘러 세계 인류의 문화를 바꾸는 힘이 되었다. 그는 상상을 현실로 창조하며, 도전하는 삶을 살았다.
한 사람의 상상력이 자신을 세계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의 CEO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인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다. 스타벅스 전과 후의 커피 문화에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 현대인에게 이미 일상이 된 '원두커피를 마시며 대화하는 카페 문화'는 슐츠의 상상에서 시작되었다. 스타벅스 등장 전까지만 해도 커피는 피곤을 물리치고 잠을 깨우는 음료 정도였고, 카페 역시 잠깐 들르는 가벼운 장소였다는 사실이 아주 먼 옛날의 이야기 같다.
상상으로 시작된 하워드 슐츠의 성공 뒤에는 유대인 엄마가 있었다. 슐츠는 빈민가 브루클린의 노동자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그의 엄마는 가난했지만 강인했다. 현실은 비록 가난으로 고통스러웠지만, 그녀는 아들의 멋진 미래를 꿈꾸었다. 아들은 엄마에게서 위대한 정신적 유산을 받았다. 바로 상상력이다.
그녀는 수많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들의 상상력을 길러주었고 엄마의 꿈은 현실이 되었다. 아들은 가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멋진 미래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뿐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선물한 인물이 되었다. 엄마가 들려주던 상상 속의 영웅들처럼 말이다.
2. 상상력은 생존력이다
유대인이 상상력을 중요시하는 이유가 또 있다. 상상력은 부와 성공을 실현시키는 힘이기도 하지만, 현실의 고통을 이겨내는 힘이기도 하다. 죽음의 공포로 가득했던 역사 속에서 상상력은 유대인들에게 힘든 현실을 버티는 힘이었고, 괴로운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무기였다. 그들에게 상상은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미래와의 연결이었고, 비참한 현실을 이겨낼 수 있는 인내의 근원이었다.
상상력 하나로 죽음과도 같은 현실을 이겨낸 유대인이 있다. 앞서 소개한 빅터 프랭클이다. 빈에서 많은 사람들을 돕는 의사로 살다가 아우슈비츠로 끌려간 프랭클은 배고픔과 죽음의 공포가 뒤덮은 수용소 안에서 '오늘 저녁은 뭘 줄까? 혹시 소시지를 줄까?' 같은 사소한 문제에 끝없이 집착하는 자신을 보게 된다.
어느 날 자신의 이런 비참한 모습을 도저히 참을 수 없던 그는 생각을 바꾸기로 결심한다. 프랭클은 긴 의자에 누워 자신의 의식을 미래로 연결했다. 수많은 청중이 모인 강의실 교단에서 '집단 수용소의 심리학' 강의를 하는 자신의 모습을 떠올렸다. 현실보다 더 생생하게 느끼며 미래를 상상했다.
슬픈 이야기라고 생각하는가? 절대 아니다. 그의 상상이 그대로 현실이 되었기 때문이다. 1945년 해방 이후 그는 강제 수용소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심리학을 정립했으며, 사망 전까지 활발한 강의 활동을 펼쳤다. 수용소 시절 긴 의자에 누워 상상 속에서 이미 생생하게 경험한 미래는 그대로 현실이 되었다. 그의 책 <죽음의 수용소>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다.
언제 가스실로 끌려가 죽을지 모르는 최악의 상황에서, 버틸 수 있었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프랭클의 상상력 덕분이었다. 수용소의 처참한 현실은 그대로였지만 그는 이미 완전히 다른 존재가 되어 있었다. 상상 속에서 만난 미래의 자신으로 현재를 살았던 것이다. 이렇게 상상력은 그가 죽음의 공포로 가득한 수용소의 삶을 살아내는 방식이었고, 해방 후에는 원하던 소망을 이루는 방법이 되었다.
특별한 상상력 훈련법
유대인 부모는 어떻게 상상력을 훈련할까? 핵심은 침대머리 교육이다. 여기에 상상력 훈련의 비밀이 있다. 유대인 엄마는 교육에 있어서 타이밍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특히 잠들기 전 들려주는 <토라>와 <탈무드>에는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큰 물고기 뱃속으로 들어간 반항아 요나, 돌멩이로 거인을 용감하게 무찌른 꼬마 다윗, 목숨 걸고 유대 민족을 구한 아름다운 왕비 에스더, 사자굴 속에서도 살아남은 현명한 다니엘과 친구들. 더구나 그 모든 이야기에는 보이지 않는 그들의 신이 등장한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만의 신을 느끼고 상상하게 된다.
유대인만의 특별한 상상력은 보이지 않는 신을 그리고, 믿고, 느끼는 것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상상력을 통해 창조적인 생각에 닿을 수 있고, 상상은 현실로 바꿀 수 있다.
3. 잠들기 전, 완벽한 타이밍
특별한 상상력을 위한 유대인의 또 다른 비밀은 훈련 '타이밍'이다. 나는 '잠들기 전' 시간에 주목한다. 수천 년 동안 유대인 부모가 목숨같이 지켜온 계명이 있다. <토라>에 나오는 교훈을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고, 하루 네 번 토론하는 것이다. 집에 앉아 있을 때, 길을 갈 때, 누워 있을 때, 일어날 때. 그중 창조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때는 '누워 있을 때', 즉 잠들기 전이다.
자는 동안 사람의 뇌에서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난다. 황농문 교수는 수면 중인 뇌는 초능력에 가까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잠자는 동안 사람의 뇌는 낮에 경험한 것을 해마에서 재정리하고 통합한다. 중요한 정보들만 장기 기억, 즉 잠재의식 속으로 보내진다.
수면 과학 측면에서도 근거를 제시한다. 수면 상태에서는 잠재의식이 활성화된다. 사람은 잠을 잘 때 엄청난 양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다. 잠재의식 속에 저장된 정보들은 살면서 맞닥뜨리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근원이 된다.
세계적인 신경 과학자이며 수면 전문가인 매슈 워커는 잠의 유익을 설명한다. 수면 중인 뇌는 과거와 현재의 지식을 융합하여 창의성을 꽃피우도록 가상의 현실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충분한 잠을 통해 기억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유대인 부모는 잠들기 전, 이야기를 끝까지 들려주지 않는다. 아이가 더 이야기해 달라고 졸라도 소용없다. 엄마는 단호히 거절한다. 자는 동안 호기심이 뇌를 자극하여 아이의 상상력이 엄청나게 성장할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극한 어려움 속 생존의 비밀, 부와 성공은 비밀은 바로 상상력이다. 이제 상상력의 위대함을 알았으니, 당신의 자녀의 상상에 날개를 달아줄 차례다. 먼저 우리부터 실천해 보자. 잠들기 전, 행복한 부자가 되어 이웃에게 베풀며 살아가는 자녀의 모습,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는 미래의 주인공이 된 아이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생생하게 느낄수록 좋다. 현실보다 더 현실처럼.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세트& 다 잘될 거야. (1) | 2023.05.24 |
---|---|
감정의 주인이 되는 방법 (0) | 2023.05.23 |
부자교육& 감사하기 (1) | 2023.05.21 |
질문교육 &티쿤 올람 (1) | 2023.05.20 |
돈 버는 지혜 & 부와 영성& 하브루타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