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른 사람의 문제
자신이 생각을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용하거나, 학대하며, 지배하거나 당신을 의존적으로 만들거나 두려움에 떨게 한다면, 문제는 그들에게 있는 것입니다.
모든 신문 기사들과 정부의 발표들은 우리가 믿게 하는데 많은 노력이 집중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한다면, 우리는 통제와 책략의 손쉬운 표적이 됩니다. 우리를 의존적으로 만들기 위해, 사회는 많은 생각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한 건 아니라고 가르칩니다.
사실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말하고 느끼며, 진정한 주체적 존재가 되는 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만약 우리가 주체적으로 생각하기를 선택한다면, 그에 대한 반발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럴 경우 별난 사람이거나 비정상적인 사람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지만 우리는 성장을 하려면 생각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경우 스스로 생각하는 자유를 받아들이는 데 평생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자유를 향한 길은 사회의 잘못된 통념들의 방해를 받기도 하는데 사춘기를 지나고 나면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평생에 걸쳐서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고 이것은 선택의 문제입니다. 중년의 위기를 맞게 되면, 우리의 사고는 새롭고 독립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독립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그들이 이 세상을 떠날 때쯤입니다. 슬픈 일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그런 기회가 결코 찾아오지 않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남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수동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 것은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고 또한 아주 힘든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르고 있거나 아니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잘 듣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세계를 가능한 한 많이 경험해 보고 그의 입장이 되기 위하여 자신을 괄호 속에 묶어 두는 훈련, 즉 자신의 선입견, 사고의 틀 그리고 욕망 등을 잠시 포기하거나 옆으로 밀쳐 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일치되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을 확대 또는 확장하는 것이며, 새로운 지식은 항상 이런 과정을 통해 얻어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에게는 이 에너지가 부족합니다. 우리가 사업상 일을 할 때나 사회 생활을 할 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그들의 이야기를 선별적으로 듣고 있어요. 우리 마음속에는 이미 우리가 가야 할 길이 정해졌으며, 이 대화를 빨리 끝내고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또는 보다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 수 있을까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보다는 이야기를 하는 데 더 관심을 두거나, 듣고 싶지 않은 것들은 듣지 않으려고 합니다.
우리는 때로 속도를 늦추고, 시간을 내 깊이 있게 생각도 하며, 명상도 하고 기도도 해야 합니다. 이것은 보다 의미 있고 효율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서 가야 할 유일한 길입니다. 적어도 하루에 2시간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 시간에 생각하고, 기도하고,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계획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 의식
의식은 사랑, 기도, 아름다움 그리고 공동체 사회 등과 같이 단 한 가지 관점에서 정의를 내릴 수 없는 포괄적이고 복잡하고 모호한 개념입니다. 창문 밖에 서 있는 나무가 의식이 없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나무의 존재를 느낄 수 있고 우리와는 별개의 실체로 그 존재를 인식합니다.
나무는 인간의 자극과는 무관하게 스스로 생명체로서의 분명한 표시를 드러낸다. 토양, 비, 햇빛 등으로부터 끊임없이 에너지를 공급받으며 계절이 변화함에 따라 나뭇잎의 색깔을 바꾸어 갑니다. 자의식을 갖게 되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하나의 독립된 실체로 인식하게 되고 에덴 동산의 신화가 주는 것처럼 인간은 부끄러워하는 존재라는 점이다.
깊이 생각하지 않는 이유는 우리는 의식을 가진 존재이지만 다른 피조물들과 마찬가지로 고통스러운 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깊이 있는 사고를 한다는 것은 피상적인 사고를 하는 것보다 훨씬 고통스럽습니다.
악한 사람들은 가는 길이 다르다. 그들은 고통받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향해 채찍을 휘두르며 다른 사람들을 희생양으로 만들기 때문에, 고통받는 것은 주변 사람들이다. 자신들에 대한 아주 좋은 평가, 자만, 독선 그리고 그보다 더 나쁜 것 등에 탐닉해 있다 악은 파괴적이므로 그것은 궁극적으로 질병이다.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하거나 하지 않거나는 개인의 선택이다. 사실, 악을 저지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평범한 사람들처럼 보인다. 돈이 많고 적고 또는 교육을 받고 안 받고는 관계가 없다. 그들 대부분은 범죄자라고 낙인이 찍힌 사람들이 아니다. 때로 그런 사람들은 사회에 잘 적응해서 살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올바른 말과 행동을 하고 있는 `건실한 시민`이다. 사실 악한 사람들은 아주 지적인 사람들이다.
3. 삶
아주 어린 시기에는 의식이 거의 없는 상태이며 이때의 자아는 전적으로 감정에 의존하며 악의가 없고 때론 귀엽기도 하다. 어린아이는 즐거운 기분이 들면 100퍼센트 즐겁게 행동한다. 그들은 놀랄 만큼 무의식적이며 순수하다. 이런 자의식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은 다루기 어려운 존재가 되기도 한다. 아이들이 슬프다고 느낄 대, 그들은 100퍼센트 슬픔을 느끼고 때로는 도저히 위로가 불가능한 상태에까지 이르고 아이가 화를 내면, 폭발적으로 분노를 쏟아내며 때로 폭력적이거나 사악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생후 9개월이 되면 자의식의 흔적이 보이고 그 후 자아 인식의 능력은 어린 시절 동안 아주 서서히 증가해 간다. 그 후 사춘기가 되면, 자의식은 폭발적으로 성장한다. 그 시기엔 `관찰자로서의 자아`를 가지게 되며 자아는 감정과 분리되고 그 결과 무의식은 사라지게 됩니다.
관찰자로서의 자아는 사춘기에 완전히 발달되지는 않아 사춘기 때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며 위험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시기의 자의식은 때로 아주 고통스러워 발달을 계속하기보다 포기해 버리고 성인기에 접어들어 그들은 자기 관찰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고통을 덜 느끼게 된 상황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감정과 결함에 대해 만족하며 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성장 과정이 멈추게 되고 잠재적 가능성을 성취할 수 없으며, 진정한 의미의 심리적 영적 성장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자아가 충분히 강해지면 초월적 자아가 되고 그러면 우리는 보다 폭넓은 문제들을 더 잘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정체성의 본질을 드러내 보여 주어야 할 시간과 장소 그리고 이유를 결정할 수 있는 준비를 더 잘 갖추게 됩니다.
다른 동물에 비해 인간만이 유일하게 자신의 죽음을 인식하고 있는 존재라는 사실은 명확합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저런 방법으로 죽음과 직면하기를 피하려고 합니다. 죽음을 정면으로 마주하기보다는 회피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에 대한 적절한 준비를 하지 못합니다.
늙어 가는 것은 육체적으로 건강하지는 못하지만 어찌할 수 없고 받아들여야 하며 축복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환되는 출생, 죽음, 재생 등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죽음은 휴식과 새로운 의미를 찾는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에 적응해야 하고 인생의 모든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인생의 모든 과정을 통해 죽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