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종교 교육
교육이 세속화 되었기 때문에, 공립 학교에서는 중요한 가치를 가르치지 않는다. 공립 학교들이 과학을 가르치고 있지만, 종교 문제는 언급하지 않아야 된다는 견해가 있는 듯하다. 진화론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는 일부 근본주의자들을 제외하곤 누구도 과학 교육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종교와 영적인 주제는 너무나 논란이 많은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합리적이고 기본적인 교과 과정으로 편성할 생각조차 못 하고 있다.
학교에서 종교를 가르치지 못할 타당한 이유는 없다. 과학 과목처럼 객관적인 방법으로 모든 종교들과 그 주요 개념을 중점으로 가르치면 되는 것이다. 가치란 궁극적으로 기본적인 종교적 관념과 관련이 있다. 때문에 가치를 교육하는 방법은 특정 개념에 치우치지 않고 일반적인 관점으로 종교 교육을 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우리는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교육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물질주의 교육만을 하고 있는 것이며, 그것이 함축하는 의미는 가치란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이다. 가치 교육 반대자들은 이미 기본적으로 허무주의적인 가치관이 교과 과정에 편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허무주의는 사물을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질서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어떤 일이 일어나든 인생의 경험 속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주장한다. 가치 교육은 모든 사물이나 모든 일들이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가치를 가르쳐야 하는가? 바로 이것이 딜레마이다. 그 해결 방법은 단 한 가지 가치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모든 가치를 개괄적으로 제시해 주고, 그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어느 수녀원
이제 이 성문화되지 않은 계약이 미국 문화 전반에 걸쳐서 뿐만 아니라 더 구체적으로 정신 의학 분야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스스로 과학적인 학문이라고 정의한 정신 의학은 영적인 측면을 완전히 간과하고 있다. 정신과 의사들이 영적 발달의 단계 이론을 거치지 않고, 어떻게 프로이트의 심리적. 성적 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에릭슨의 성숙 단계와 예상되는 위기 등과 같은 레지던트 수련 과정을 마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
작가님이 알기로는, 레지던트 과정에는 영적 발달 단계에 대한 학습 과정이 전혀 없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정신과 의사들의 수련 과정에서는 영적인 문제에 대해 알거나 교육하는 것을 그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집단적으로 경험한 역사적 짐뿐만 아니라 개인적 경험에서 나온 짐도 지고 있다.
즉, 교회의 진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사람들에 대해 교회는 하느님으로부터의 소외뿐만 아니라 인간집단으로부터의 소외를 일정 기간 동안 경험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종교 재판은 사라졌지만 최근 지나치게 경도된 종교는 많은 사람들을 영적 발전의 제3단계인 세속주의에 갇혀 있게 만들고 있다.
모든 종교에서 근본주의자들이 보여 주는 교조주의와 편협성은 의문과 불확실성이 들어갈 여지를 남겨 놓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교회로부터 거부당한 데 대해 크게 분노하고 있다. 수년 동안 그와 같은 고통을 경험한 후에 영적인 문제에 대해 그들이 보이는 첫 반응은 이렇다.
"아니야, 그런 문제는 다시는 안 돼." 그 자리에 머물러 있기보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그들은 그들의 교회가 보여 주었던 영적 발달 제2단계의 엄격함과 관용 없음에 대해 용서하는 법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순수한 심리적 부담도 있다.
작가님이 정신과 의사로서 활동하고 있을 때, 나는 어느 수녀원의 상담 의사로 일한 적이 있다. 그곳에서는 수녀원에 들어오기를 원하는 지원자가 수습 기간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신 분석 검사를 받아 보게 했다. 작가님이 검사한 45세의 한 지원자는 감독수녀와 종교 지도 수녀가 아주 훌륭한 지원자'라고 평가한 여성이었다.
유일한 문제점은 다른 지원자들이 이 여성을 친근하게 대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그들이 특별히 싫어하는 점은 없었지만, 그들은 어쨌든 이 여성을 따뜻하게 대하지 않았다. 작가님이 이 여성을 처음 만났을 때 놀란 점은 그녀는 스스로를 45세의 성인이 아닌 철없는 여덟 살짜리 소녀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녀가 자신의 종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그녀의 모습은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았다. 그녀는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를 잘 알고 있으며, 교리 문답에 대해서 거침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는 데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착한 소녀 같은 인상을 주었다.
작가님은 이 여성의 종교 생활 이외의 다른 측면을 알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작가님이 그녀의 어린 시절에 대해 물어보자. 이 여성은 "매우 행복했었다"라고 대답했다. 대체로 어린 시절에 우리는 자주 고통스럽다고 느끼는 때가 있기 때문에, 작가님은 즉시 귀를 쫑긋 세우고 그토록 행복했었다는 어린 시절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물어보았다.
그녀는 여덟 살이었고, 그녀의 언니가 아홉 살이었을 때 있었던 사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주었다. 어느 날 그들은 욕조 속에 들어가 있었는데, 그녀의 언니가 장난스럽게 소리를 쳤다. "조심해! 우글리가 널 잡으러 오고 있어." 우글리는 그들 자매가 만들어 낸 친구 같은 유령의 이름이었다. 여덟 살의 그녀는 본능적으로 물 밑으로 몸을 숨겼다. 그녀의 기억에 의하면, 그때 엄마가 그녀를 때렸다고 한다. "당신을 때렸다고요?" 나는 물었다. "왜죠?" "머리가 물에 젖었기 때문이었어요." 상담을 하는 동안 그녀의 인생에서 중요한 다른 사건들에 대한 기억이 드러나면서, 분명해진 사실은 그녀가 말한 '매우 행복했던 어린 시절에 대한 묘사는 그저 꾸며 낸 이야기일 뿐이었고 그로 인해 그녀는 위로를 받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녀가 열두 살이 되었을 때, 그녀의 엄마는 다발성 경화증으로 꼼짝할 수 없게 되었고, 7년 후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로소 나 는 이 여성이 보여 준 킥킥대며 웃어 대던 유치한 행동은 사춘기 이전의 감정 단계에 고착되어 버린 결과라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되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잠재기 단계의 아이들의 성격은 영적 발 달 제2단계와 유사하다. 사실 우리는 5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잠재적인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악의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부모가 말하는 모든 것을 믿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춘기가 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모든 것에 의문을 가지게 되면서 온갖 어려운 문제들이 터져 나오게 된다.
3. 영적 성장
그런데 그녀가 사춘기에 막 접어들었을 때 그녀의 어머니는 몸을 꼼짝할 수도 없게 되었고, 사춘기 때에 나타나는 반항기 가 정상적으로 끝났어야 하는 때에 돌아가신 것이다. 이런 어머니가 그녀의 머리칼이 물에 젖게 되었다고 때릴 때, 어떻게 반항할 수 있었을까? 사춘기 때의 반항을 경험해 보지 못한 이 45세 의 여성은 그녀의 영적 발달에 그 흔적이 나타나 있었다.
이 여성 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아이 같은 성향과 교회 권위와 관련된 모든 것에 복종하는 그 근본 원인은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나는 영적 발달 단계와 정신과 의사들에게 익숙한 성 심리 발달 사이에는 유사점이 있다는 사실을 이미 언급했었다.
영적 발달 제1단계는 인생의 첫 5년과 몇 가지 측면에서 유사하고, 제2단계는 잠재기. 제3단계는 사춘기와 청년기, 제4단계는 인생의 후반부와 유사하다.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와 마찬가지로 영적 발달 단계는 순차적이다. 한 단계라도 건너뛰어 넘어갈 수도 있고 그리고 성 심리 발달 단계에서도 고착 상태가 있듯이, 사람들은 영적으로도 어느 특정 단계에 고정되어 버릴 수 있다.
작가님이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한 개인의 영적인 발달 단계에 대한 '진단'은 피상적으로 외양만 보고 또는 단순한 가정만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단순히 과학자라는 이유만으로 그 사람은 실제로는 제2단계에 있지만 마치 제3단계에 있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제4단계에서나 나올 법한 초자연적인 이야기를 할지 모르나, 그런 사람은 제1단계에 속하는 사기꾼일지도 모른다. 일부 소수 집단은 특정 발달 단계에 잘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런 사람들을 경계 인물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예를 들어 한쪽 발은 제1단계에, 또 다른 발은 제2단계에, 한 손은 제3단계에, 다른 한 손은 제4단계에 넣고 있는 경우이다. 이런 사람들은 여러 단계에 걸쳐 있기 때문에, 이들을 경계 인물이라고 명명하는 것은 당연하다. 모든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는 제4단계 집단(스스로를 순례 여행을 계속하는 구도자로 본다)을 제외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목표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제2단계의 근본주의자들은 하느님을 마치 그들의 손바닥 안에 두고 있는 것처럼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고, 철저한 세속주의자는 자신이 너무나 세련된 사람이기 때문에 이곳을 벗어나 갈 곳이 없다'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가야 할 길에 소개된 캐시처럼 종교를 뛰어넘어 성장할 필요가 있다. 캐시는 영성 자체보다는 종교의 형식에 보다 많은 애착을 보인 원시적인 제2단계의 가톨릭 신자였다. 또한 그 책에서 캐시와 함께 소개된 지나친 세속주의 자인 데오도르의 경우에서처럼, 종교를 통해 보다 성장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도 있다. 데오도르는 정신 요법 치료 없이는 영적 성장과정을 저해시킬 수 있는 짐을 지고 있는 유형의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