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
가정도 조직입니다. 가정 생활에 유용한 여러 가지 원칙들이 사업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있을 때 조직이란 개념이 성립합니다.
결혼 생활의 본질은 아이가 태어나면서 변하고 아이들이 기저귀를 떼게 되었을 때 다시 바뀝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사춘기가 되었을 때 그리고 독립을 해서 나갔을 때 다시 변합니다. 우리가 중년을 지나 노년에 이르고, 그 후에도 분명히 변합니다.
이 작가님의 부인은 가정 주부였고 작가님은 생활비를 벌어 오는 것이었어요. 몇 년 동안 부부는 이런 역할이 문화적, 성적 고정 관념에 의해 강요되어진 것이라는 점에 대해 우려했어요. 그러나 점차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 것은 우리가 분담한 역할들이 고정 관념에 의해서 강요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성격에 의해 결정되었다는 점입니다.
결혼 초부터 아내분은 조직적이지 못한 성격이라 약속을 잊어버리거나 편지 쓰는 걸 깜빡합니다. 반면 작가님은 목표 지향적이라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였어요. 큰 그림은 보지 못하고 너무 세세한 것들을 얘기하고 또 시간 엄수 습관, 답답함, 둘째로, 셋째로, 결론적으로 라고 말하는 언어 습관이 두 분 다 달랐어요.
아내분은 자녀 양육의 책임을 맡았고 작가님은 아이들과 잘 놀아주지 못했지만 아내분은 무한한 아량을 베풀면서 책을 쓰는 것을 도와주었어요. 아내분은 너무나 헌신적이어서 무엇이 그녀의 생각이고 무엇이 작가님의 생각인지 구분조차 할 수 없었어요. 아내분은 몇 주가 지나고 몇 달이 지나도 글 한 줄 쓸 시간이 없었어요.
그 후에 부부는 한때 단점으로 보였던 것이 장점으로, 저주처럼 느껴졌던 것을 축복으로, 부채로 보이던 것을 자산으로 받아들이겠다고 합의를 했어요. 아내분은 유연함이라는 재능을 가지고 있고, 작가님은 조직적 사고라는 재능을 가지고 있었어요.
몇 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작가님은 어떻게 유연성 있게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조금 알게 되었고, 아이들과 다른 사람들을 참을성 있고 세심하게 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어요. 아내분은 조금은 나아졌지만 조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없다는 걸 깨달았어요.
부부는 서로 매우 다른 스타일을 재능으로 인식하기 시작했고, 서서히 상대방의 재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기 시작했어요. 그 결과 부부는 완전한 한 개인이 되어 갔고 이러한 변화는 스스로의 개인적 한계를 인정하고, 상호 의존성이 갖는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결혼 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같은 일을 하는 동안 협력을 아주 잘해가야 합니다.
영적인 힘은 기관 또는 조직과 관계가 없습니다. 그것은 돈이나 지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에 있습니다. 영적인 힘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으로, 흔히 그 인간 됨됨이만으로도 가능한 일입니다. 정치적으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대개 영적인 힘을 많이 갖지 못 합니다. 영적인 힘은 가진 사람들은 주로 가난한 자와 비기득권층입니다. 권력은 타락하기 쉽고, 절대 권력은 반드시 타락한다.
2. 문화
문화란 어떤 조직 내에서 암시적이든 분명한 것이든 간에 여러 가지의 규범과 가치들이 서로 연계되어 있는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조직에는 그 자체의 문화가 있습니다. 가족 문화라는 말도 있고 기업 문화도 있습니다. 모든 사회에는 그들만의 문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체계라는 관점에서 사고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조차도 미국 문화가 프랑스 문화와 다르고 프랑스 문화는 일본 문화와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모두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에는 낮잠을 자는 문화가 있습니다. 상점들도 문을 닫고 저녁 5시나 6시경 다시 문을 열고 사람들은 9시가 지나서야 저녁을 먹습니다.
인도 여행에서 빈곤과 불결함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는 비효율성 때문에 끔찍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처리될 수 있는 일들이 너무나 형편없이 처리되는 것을 일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용이란 덕목 중에 하나지만 지나친 관용도 있을 수 있고 인도는 `관용의 악`으로부터 고통받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우리에게는 도저히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비효율성을 인도 사람들은 너무나 태연히 참아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도 식당에서 아침 식사를 하는데 어떤 웨이터가 크림을 쏟았는데 아무도 그걸 치우지 않아 식당 바닥은 크림 범벅이었어요. 마룻바닥을 청소하는 것은 웨이터가 아니라 미천한 청소부가 할 일이라 하지 않았던 거였어요.
이 일을 통해서 우리가 깨달은 것은 사실상 모든 비효율성의 근원은 카스트 제도라는 사실입니다. 이 제도는 겉으로는 불법으로 보이지만 사실 모든 인도 사람들의 생활을 지배할 정도로 인도 문화 속에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문화 상대주의는 카스트 제도 자체는 본질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카스트 제도는 그 자체가 무례함을 내포하고 있고 엄청난 비효율성과 전체 사회를 퇴보시킨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화적 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절은 자연 발생적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의식과 행동이 있어야 성취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무례함이 오히려 더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게으름 때문에 우리는 쉽게 무례해질 수 있습니다.
3. 선택
우리는 가족 생활, 직장 생활 그리고 단체 생활을 합니다. 그러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역할들을 맡고, 많은 임무와 책임 그리고 도전에 직면하면서, 여러 가지 선택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속해 있는 핵가족 또는 정기적으로 접촉하는 특정 단체를 넘어서게 되면 우리의 생활은 보다 더 복잡해집니다.
아이들이든 한 가정의 가장이든, 학생 또는 직장인이든 우리는 사회라고 불리는 보다 큰 조직에 속해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마을과 도시, 도와 시 그리고 지역과 국가라는 경계를 넘어 인간이라는 집합적 존재로서 공존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분명 세계 시민입니다.
세상엔 공짜 점심이란 없는 것처럼 우리가 사회로부터 받은 지원과 보호는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한 납세의 의무 이상의 책임이 시민권이란 혜택에 수반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훌륭한 시민이 되려는 데 관심이 있는가는 별개 문제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되려는 힘과 의지가 있다면, 어떻게 최고의 시민이 될 것인지 행동할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책임과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회 복지에 대한 모든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선택을 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어떤 길을 선택하든 그에 따른 결과가 나타납니다.